마인크래프트 1.17 버전 정식 업데이트!// 1/2 //소니아의 블로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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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인크래프트/마인크래프트 업데이트 소식

마인크래프트 1.17 버전 정식 업데이트!// 1/2 //소니아의 블로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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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까지의 스냅샷 업데이트 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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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추가
    • 블록
      • 자수정 계열
        • 자수정 블록: 자수정 조각 4개로 조합 가능
        • 싹튼 자수정(Budding Amethyst): 자수정 결정이 모든 면에서 자란다. 조합 또는 섬세한 손길 도구로도 채굴이 불가능 하다.
        • 자수정 결정: 싹튼 자수정에서 4단계에 걸쳐 자란다. 다 자란 상태에서 곡괭이로 채굴하면 자수정 조각을 얻는다. 섬세한 손길로 채굴하면 블록을 그대로 회수 가능하다.
      • 지하에 묻힌 자수정 정동(Amethyst Geodes)에서 발견 가능하다. 밟거나 파괴, 화살로 맞추면 고유 사운드가 재생됨
      • 응회암(Tuff)
        • 자수정 정동을 둘러싸는 블록
      • 방해석(Calcite)
        • 응회암 속에 정동을 둘러싸는 또 다른 블록
        • 벌집 조각과 실로 조합 가능
        • 부싯돌로 켤 수 있고 불우렁쉥이 형태처럼 겹칠 수 있다. 겹칠 수록 밝기가 증가한다.
        • 16가지 다른 색으로 염색 가능하다.
        • 케이크 위에 설치 가능하다.
      • 구리 원석
        • 오버월드의 동굴에서 발견된다. 화로에 구우면 구리 주괴를 얻는다.
      • 구리계열의 블록, 반 블록
        • 총 4단계의 산화를 거치며 게임 시간으로 50~82일 마다 단계가 진행되어 초록색으로 녹슨다.
        • 구리계열 블록을 벌집 조각과 조합하여 산화를 방지할 수 있고 이미 산화가 진행된 블록에도 가능하다.
      • 착색 유리
        • 자수정과 유리를 결합하여 제작 가능
        • 투명한 텍스처지만 빛을 차단한다.
        • 섬세한 손길없이 채집할 수 있다.
        • 일반적인 유리와는 달리 엔티티와 겹쳐진 경우 대미지를 받는다.
      • 피뢰침
        • 구리 주괴 3개를 세로로 조합하여 제작 가능
        • 16X4X16 범위 내의 번개를 흡수할 수 있다.
        • 번개를 맞는 순간 레드스톤 전기를 출력한다.
    • 아이템
      • 자수정 조각
        • 자수정 블록, 망원경, 피뢰침의 재료 아이템
      • 구리 주괴
        • 구리 원석을 화로에 구워서 획득, 구리계열 블록, 피뢰침, 망원경의 재료가 된다.
      • 꾸러미
        • 아이템을 혼합해서 보관 가능하다. 보관 가능한 개수가 한 세트의 블록으로 제한 되어 있다.
        • 토끼 가죽 6개와 실 2개로 제작 가능
        • 아이템이 든 꾸러미를 든 채로 오른쪽 클릭하면 담긴 아이템이 모두 나온다.
      • 망원경
        • 구리 주괴와 자수정 조각으로 제작 가능
        • 오른쪽 클릭으로 사용 가능
        • 고유 사운드 추가
        • 망원경을 사용하는 모션 추가
    • 시스템
      • SET_BANNER_PATTERN 루트 테이블 추가

 

  • 변경
    • 가마솥
      • 용암을 담을 수 있게 되었고 1칸의 레드스톤 출력을 한다.
    • 간단한 폭죽을 레시피 북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
    • 레일
      • 물 속에 설치 할 수 있게 되었고, 흐르는 물로 인해 레일이 부서지지 않는다.
    • 광산 수레
      • 물 속에서 레일을 통해 움직일 수 있지만, 물에 있을 땐 속도가 느려진다.
    • 엔티티가 각각으로 청크에 포함되며, 서버는 커스텀 리소스팩을 무조건 수락하도록 요구할 수 있게 바뀌었다.
    • 피스톤이 블록을 깨뜨릴 때 파티클을 표시한다.
    • 경험지 구슬이 서로 결합되도록 바뀌었다.
    • 잔디 길 블록의 이름이 흙 길로 변경되고 흙, 균사체, 회백토 등의 흙 종류 블록에 삽을 이용해 만들 수 있게 되었다.
    • version.json의 팩 형식이 데이터와 리소스로 분할되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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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추가
    • 아이템 및 블록
      • 가루 눈 & 가루 눈이 담긴 양동이
        가루 눈이 담긴 양동이를 블록에 대고 설치하면 가루 눈이 설치된다. 또한 양동이로 가루 눈을 담을수도 있다.
        가마솥에 넣을 수 있다.
        가루 눈에 계속 있으면 동상 데미지를 입는다.
        가죽 신발을 신으면 가루 눈에 들어가지 않는다.
      • 가루 눈이 담긴 가마솥
        가루 눈이 담긴 양동이를 가마솥에 대고 설치하면 가마솥에 가루 눈이 담아진다.
        마인크래프트 시스템 표기상 가루 눈이 담긴 가마솥이다.
        총 3레벨이 있으며, 한 번 담을 때 3레벨만큼 담긴다.
    • 시스템
      • 동상
        동상 시스템이 추가되었다.
        사망시 "<플레이어>가 얼어 죽었습니다." 라고 사망 메세지를 출력한다.
        가죽 갑옷을 입으면 동상을 더 적게 입는다.
        가죽 갑옷을 모두 입으면 동상을 입지 않는다.
  • 변경
    • 피뢰침
      번개를 끌어당기는 범위가 2배 늘어났다.
    • 구리 블록
      이제 구리괴 4개로 조합할 수 있다.
    • 생물군계를 지나다닐 때 하늘 색이 부드럽게 바뀐다.
    • 이제 마우스 휠로 값을 변경할 수 있는 GUI 버튼(난이도, GUI 비율 등)을 변경할 수 있다.(스크롤을 우선으로 한다.)
    • Shift 버튼을 누른 채로 값을 변경할 수 있는 GUI 버튼을 클릭하면 이전 값으로 되돌릴 수 있다. 
    • 이제 Alt 키를 눌러야 디버그 월드를 만들 수 있다.
    • 텍스처
      깎인 구리, 피뢰침, 방해석, 자수정, 싹튼 자수정, 착색 유리, 초, 구리괴, 꾸러미의 아이템 텍스처가 바뀌었다.
      망원경 사용시 텍스처가 원에서 사각형으로 바뀌었다.
    • 명령어
      • /replaceitem 명령어가 /item 으로 바뀌었다.
      • /item 명령어에서 아이템을 수정할 수 있도록 루트 테이블 함수 굼문을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다.
    • 데이터팩 버전은 이제 "7" 이다.
    • 난수 생성기 내부의 루트 테이블 값은 이제 0으로 수속할 수 있다.
    • 구조물 블록
      • 기본 모드는 이제 "불러오기" 이다.
      • 데이터는 이제 Alt 키를 눌러야 수정할 수 있다.
    • 루트 테이블
      • 이제 UUID별 스코어 보드 값에 접근할 수 있다.
      • 함수 부분은 이제 item_modifiers 디렉토리에서 별도의 데이터 팩 리소스로 정의할 수 있다.
        이러한 파일은 단일 함수(단일 Json 개체) 또는 일련의 함수를 포함할 수 있다.
      • 새 조건문 VALUE_CHECK 추가되었다.
      • score 조건문의 entity 매개 변수가 이제 target으로 바뀌었다.
        이전 entity 필드의 값 또는 {"name": "~"} 형식의 스코어 이름을 포함할 수 있다.
      • SET_DAMAGE, SET_COUNT, COPY_NBT 함수가 변경되었다.
        • SET_DAMAGE, SET_COUNT
          add 매개 변수가 추가되었다.
        • COPY_NBT
          이제 source 매개 변수는 명령어에 접근하기 위해 {"storage": <namespaced id>} 로 설정 할 수 있다.
      • SET_ENCHANTMESTS 함수가 추가되었다.
      • 새 값 제공자 SCORE 가 추가되었다.
    • 리소스 팩
      • 이제 리소스 팩의 버전은 "7"이다.
      • 드라운드 미러링 텍스처가 바뀌었다.
      • 게임 모드 전환기의 픽셀은 이제 25픽셀에서 26픽셀로 바뀌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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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추가
    • 점적석 블록
    • 뾰족한 점적석(석순/종유석)
    • 천장에 설치하면 석순, 바닥에 설치하면 종유석이 된다. 또한 이어 붙일 수 있으며 삼지창으로 부술 수 있다.
      석순을 잇고 있는 부분을 파괴하면 함께 파괴되며, 아이템화 된다. 또한 아래로 떨어지면 데미지를 입는다.
      종유석을 잇고 있는 부분을 파괴하면 연결되어있던 부분이 떨어진다. 또한 떨어지는 종유석에 맞으면 데미지를 입는다.
      종유석은 항상 물 방울을 떨어뜨린다. 천장에 용암이 있을 경우 용암 방울이 떨어지며 가마솥으로 받을 수 있다.
    • "freezedamage" Gamerule 추가
      동상 데미지를 입을지 설정할 수 있다.
  • 변경
    • 꾸러미
      아이템을 빼내는 방식과 고급 도구 설명이 추가되었다.
      • 인벤토리
        아무것도 들고 있지 않으면 제일 나중에 넣은 아이템이 나온다.
        반면에, 꾸러미를 들고 있으면 제일 나중에 넣은 아이템이 마우스가 올려진 슬롯에 나온다.
      • 플레이 도중
        인벤토리가 비었든 안 비었든 무조건 모든 아이템이 버려진다.
      • 고급 도구 설명
        넣은 아이템 아래에 꾸러미가 얼만큼 찼는지 볼 수 있다.

    • 이제 고체 블록에만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다.
    • 텍스처
      초의 텍스처가 2개에서 1개로 바뀌었다.
      자수정과 싹이 튼 자수정의 텍스처가 밝아지고 명확해졌다.
      시계는 새 금괴 텍스처와 같아졌고, 나침반 역시 새 철괴 텍스처와 같아졌다. 망원경이 3D화 되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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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추가
    • 점적석 동굴
      개편된 동굴을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는다.
      단일 생물 군계>Dripstone caves 에서 볼 수 있다.
      바닥, 천장, 작은 물 웅덩이에 점적석이 있으며, 어떤 곳에서는 더 큰 석순, 종유석, 그리고 점적석 기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.
      현재 버그로 인해 생성 시스템이 오작동한다.
    • 스컬크 감지기
      진동이 감지되면 블록당 1틱의 속도로 스컬크 센서로 이동한다.
      센서가 신호를 받으면 40틱(2초)동안 반응하고, 1틱동안 쿨타임을 가진다.
      신호가 이동중이거나 센서가 작동중일 때 다른 진동은 센서가 감지하지 않는다.
      8블록 반경의 진동을 감지하며, 다른 스컬크 센서의 반응에 반응하지 않는다.
    • 진동
      스컬크 센서가 이러한 현상을 진동으로 감지할 수 있도록 주변 청크에서 언제 특정 세계 내 동작이 발생하는지 식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.
    • 양털 방음 기능
  • 변경
    • 보따리
      이제 고급 도구 설명이 꺼져있어도 꾸러미가 가득 찼는지 확인할 수 있다.
    • 뾰족한 점적석
      종유석과 석순은 설치하면서 웅크리지 않으면 끝부분이 서로 합쳐진다.
    • 시스템
      • 진동
        스컬크 센서가 진동을 감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게임 이벤트 시스템이 구현됐다.
      • 월드 높이
        server.properties의 max-build-height 설정이 제거되었으며, 이제 각 월드 당 최대 블록 높이를 설정할 수 있다.
      • occludes_vibration_signal NBT 태그
        이 태그를 가지고 있는 블록은 스컬크 센서의 신호를 방어할 수 있다.
        양털을 포함한다.

20w51a

  • 추가
    • 아홀로틀
      • 물 양동이에 넣고 다닐 수 있다.
      • 열대어로 짝짓기 및 길들이기가 가능하다.
      • 아홀로틀이 공격받고 있거나 공격중인 생물을 제거하면 플레이어에게 피로버프를 지워주고 재생버프를 걸어준다.
      • 아홀로틀은 물 밖으로 나오는것을 싫어하며 5분이상 물 밖에 있을경우 죽는다.
        • 만약 비가 내리면 5분이 넘어도 살 수 있다고 한다.
      • 아홀로틀이 공격을 받아서 일정체력 밑까지 떨어지면 죽은 척을 하며 적들이 공격을 멈춘다.
      • 4가지의 일반적인 품종과 1가지의 희귀한 품종이 있다.
      • 여담으로 바닷속에서 들을 수 있는 동명의 곡이 있다.
    • 명령어
      • /gamerule playersSleepingPercentage 추가
        • 멀티플레이에서 밤을 넘기기 위해 필요한 플레이어의 수를 퍼센트로 조정할 수 있다.
        • 값이 0이거나 음수일 경우 플레이어가 침대를 클릭하는 즉시 밤을 넘긴다.
        • 값이 100초과일 경우 밤을 넘길 수 없다.
        • 기본값은 100이다.
  • 변경
    • 이제부터 꾸러미와 셜커 상자가 파괴될 때,들어 있던 아이템들이 그대로 아이템화되어 나온다.
    • 스컬크 감지기가 일부 변경됨.
      • 스컬크 감지기는 이제 양털 위를 걸어도 반응을 하지 않는다.
        • 양털 아이템을 땅으로 던져도 반응을 하지 않는다.
      • 스컬크 감지기는 이제 물에 잠겨있으면 반응을 하지 않는다.

21w03a

  • 추가
      • 발광 오징어
        • 발광 오징어는 명도가 밝고 멀리서도 볼 수 있다.
        • 밫나는 오징어를 죽이면 발광 먹물 주머니를 드롭한다.
        • 발광 먹물 주머니를 표지판에 사용해서 표지판의 글씨가 빛나게 할 수 있다.
          • 색깔도 함께 입혀진다.
        • 빛나는 효과를 제거하려면 표지판에다 일반 먹물 주머니를 쓰면 된다.
        • 아홀로틀은 발광 오징어를 공격한다.
    • 아이템
      • 발광 이끼
        • 동굴에서 생성되는 7블록 밝기의 희미한 광원이다.
        • 가위를 사용하여 채집할 수 있다.
        • 뼛가루를 사용하면 1~2칸가량 자라난다.
      • 발광 아이템 액자
        • 발광 먹물 주머니와 아이템 액자를 조합해 얻을 수 있다.
  • 변경
    • 아이템
      • 점적석
        • 점적석 블록은 4개의 뾰족한 점적석으로 제작가능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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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추가
    • 블록
      • 진달래 묘목, 꽃 핀 진달래 묘목
      • 진달래 잎, 꽃 핀 진달래 잎
      • 동굴 줄기, 발광 열매
        • 동굴 줄기는 천장에서 아래로 자라난다.
        • 완전히 자라면 발광 열매가 열린다.
        • 자연 광원이며, 먹을 수 있다. 여우는 발광 열매를 먹는다.
        • 뼛가루를 주면 발광 열매가 열린다.
      • 매달린 줄기
      • 뿌리내린 흙
      • 이끼 블록
        • 이끼 블록에 뼛가루를 사용하면 주변의 같은 높이의 돌, 모래, 흙, 자갈, 화강암, 안산암, 섬록암을 이끼 블록으로 바꾸며 이끼 블록 위에는 이끼 바닥, 잔디, 키 큰 잔디, 진달래 묘목, 꽃이 핀 진달래 묘목이 생성된다.
      • 이끼 바닥
        • 이끼 바닥은 이끼 블록을 양탄자처럼 이끼 블록 2개로 만들 수 있다.
        • 시스템도 양탄자랑 같다.
      • 포자 꽃
        • 천장에만 설치 가능하며 설치 시 아래로 입자(minecraft:falling_spore_blossom)가 떨어진다.
      • 큰 흘림풀, 작은 흘림풀
        • 작은 흘림풀은 물이 필요해 물 또는 점토에만 설치할 수 있다.
        • 작은 흘림풀은 뼛가루를 주면 큰 흘림풀로 성장한다.
        • 작은 흘림풀은 떠돌이 상인 거래 목록에서 구할 수 있다.
        • 큰 흘림풀은 뼛가루를 주면 위로 성장한다.
        • 큰 흘림풀에 서면 점점 기울어지며 내려가다 떨어지게 된다. 이후 원래대로 돌아온다.
        • 큰 흘림풀이 발사체에 맞으면 부숴진다.
    • 기타
      • falling_spore_blossom 파티클
        • 포자 꽃을 설치 시 떨어지는 파티클.
      • spore_blossom_air 파티클
        • 아직은 정확한 용도가 설명되지 않았다.
  • 변경
    • 구리 블록
      • 석재 절단기는 이제 깎인 구리, 깎인 구리 계단, 깎인 구리 반 블록을 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.
      • 구리 산화 단계가 조금 녹이 슨 (Lightly Weathered) / 꽤 녹이 슨 (Semi-Weathered) / 녹이 슨 (Weathered) 에서 노출된 (Exposed) / 녹이 슨 (Weathered) / 산화 된 (Oxidized) 로 변경되었다.
      • randomTickSpeed 게임 룰에 따라 산화되도록 변경되었다.
    • 드라운드는 이제 금괴 대신 구리괴를 떨어뜨린다.
    • 가루 눈
      • 불타는 화살이 가루 눈에 맞으면 불이 꺼짐.
      • 스켈레톤은 얼었을 때 스트레이로 바뀐다.
      • 여우는 가루 눈을 걸을 수 있다.
      • 피스톤으로 밀 수 있다.
    • 기타
      • Improved performance when using many overrides on an item model
      • (항목 모델에서 많은 재정의를 사용할 때 성능 향상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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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알려진 문제
    현재 오버 월드의 높이 제한이 변경되었고, 월드를 변환하는 시스템 역시 없어 이전 버전의 월드를 잠시동안 열 수 없다.
  • 추가
    • 월드 생성
      • 잡음 동굴
        • 잡음 동굴은 동굴을 생성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보다 자연스러운 다양성을 제공한다. 잡음 동굴는 정말 거대해질 수 있다.
        • 잡음 동굴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고, 이는 치즈 동굴과 스파게티 동굴로 나뉜다.
          • 치즈 동굴
            스위스 치즈의 구멍처럼. 크기가 다양하다.
          • 스파게티 동굴
            길고 구불구불한 터널. 때로는 탈리아텔레 처럼 넓다.
        • 기존의 동굴과 협곡이 여전히 생성되어 잡음 동굴과 결합하여 흥미로운 시스템을 제공한다.
        • 기존 동굴처럼 잡음 동굴이 표면과 연결되면 동굴 입구를 형성한다.
      • 대수층
        • 대수층은 해수면과 무관하게 수위가 있는 지역이다.
        • 잡음 동굴과 새 동굴계 생물군계에서 사용된다.
        • 대수층은 세계 생성 과정에서 잡음 동굴 내부의 수역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. 이것은 때때로 큰 지하 호수를 생성할 수도 있다!
        • 현재는 대수층이 Y 좌표 31 이하에서만 생성된다. 즉, Y 좌표 31~63 사이의 모든 잡음 동굴은 물이 들어차게 된다.
        • 용암은 때때로 지하 수역의 바닥에서 생성된다.
  • 변경
    • 일반
      • 오버월드에서의 높이제한 상한선이 확장되었다.
      • 높이 제한이 위, 아래로 64블록씩 확장되어 총 384블록으로 증가했다.
      • 지하지형 및 물웅덩이, 구조물 및 동굴은 Y 좌표 -64까지 생성된다.
    • 흘림잎
      • 이제 큰 흘림잎 위에서 웅크리거나 점프해도 흘림잎은 기울어진다.
      • 큰 흘림잎은 이제 발사체에 맞을 때 부러지지 않고 기울어진다.
      • 레드스톤으로 구동되는 큰 흘림잎은 기울어지지 않는다.
      • 매달린 뿌리와 작은 흘림잎의 텍스처가 수정되었다.
      • 큰 흘림잎이 더 빨리 기울어지도록 수정되었다.
    • 폐광
      • 폐광은 완전히 공중에 떠 있으면 생성되지 않는다.
      • 폐광 복도는 필요할 때 원목 기둥으로 대체된다.
      • 떠 있는 거미줄이 삭제되었다.
    • 2개의 오류 수정

  • 제거
    • 수중 동굴과 수중 협곡
      • 대수층으로 대체되었다.

너무 내용이 긴 관계로 다음 포스팅과 연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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